본문 바로가기

건강

L-카르니틴 다이어트 효능과 부작용 (+추천)

L-카르니틴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아미노산의 파생물로 보충제로 사용됩니다. l-카르티닌은 다른 질령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지만 체중 감량에 사용되며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니다. 

지금부터 L-카르니틴 보충제이 제공하는 효능과 (다이어트) 그리고 잠재적인 부작용을 검토하고 이 영양소가 여러분의 몸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1. L-카르니틴이란?

 

L-카르니틴은 보조 식품 (영양제)의 일종입니다. 이 L-카르니틴이라는 것은 미토콘드리아를 운반함으로써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그리고 이 미토콘드리아는 사용 가능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몸속의 지방들을 태우게 되는 것이죠.

우리 몸은 아미노산과 메티오닌으로 L-카르니틴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에서 생산되는 L-카르니틴 외에도, 고기나 생선같은 동물성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적은 양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2. L-카르니틴의 종류/유형

 

L-카르니틴은 몇가지 다른 종류는 포함하고 있습니다.

  • D-카네이션
  • Acetil-L-Carnitine: 종종 ALCAR라고 불리는 이것은 뇌에 가장 효과적인 도움을 줍니다. 특히 퇴행성 질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비례-L-카네이션: 이 형태는 말초 혈관 질환과 고혈압과 같은 순환계 문제에 적합합니다. 산화 질소의 생성을 촉진시켜 혈류를 개선합니다.
  • L-카르니틴 L-타르트라테: 빠른 흡수 속도로 인해 일반적으로 스포츠 보충제에 첨가됩다. 이 물질은 운동 회복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acetylL-alrnitine과 L-carnitine이 일반적인 사용에 가장 효과적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여러분은 항상 여러분의 개인적인 필요와 목표에 가장 적합한 양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3. L-카르니틴,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이론적으로, L-카르니틴을 복용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L-카르니틴은 더 많은 지방산이 에너지를 위해 연소되도록 세포 안으로 이동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이것이 지방을 태우고 살을 빼는 능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한 연구에서 L-카르니틴이 지방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했습니다. 9개 연구를 분석한 결과, 주로 비만인 개인이나 노인에게서, L-카르니틴을 복용하는 동안 평균 2.9파운드(1.3kg)의 체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L-카르니틴은 특히 비만한 사람들이나 나이 든 어른들의 체중 감량에 도움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철저한 식단과 운동 요법 또한 병행되어야 합니다.

 

 


4. L-카르니틴의 다른 효능

 

1)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

L-카르니틴은 뇌 기능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부 동물 연구는 연령과 관련된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고 학습 지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또한 복용하면 알츠하이머와 같은 뇌 기능 감소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정한 경우에, L-카르니틴은 심지어 세포 손상으로부터 여러분의 뇌를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90일간의 연구에서, 알코올 중독에 걸린 사람들이 하루에 2그램의 아세틸-발암 물질을 섭취한 사람들은 뇌 기능의 모든 측정에서 상당한 향상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2) 심장 건강

일부 연구에서는 혈압과 심장 질환과 관련된 염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하루에 2그램의 L-카르니틴을 섭취했더니 수축기 혈압이 거의 10정도 하락했다고 합니다. 

L-카니틴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이나 만성 심장 질환과 같은 심각한 심장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12개월 동안 진행된 한 연구에서 L-카르니틴 보충제를 복용한 참가자들의 심부전이나 사망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기타 효능

L-카네이션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복구: 운동 회복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 근육 산소 공급: 근육에 산소 공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스태미나: 혈류와 일산화 질소 생성을 증가시켜 불편함을 지연시키고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근육 탄력성: 운동 후 근육의 탄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 적혈구 생산: 몸과 근육을 통해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L-카르니틴의 부작용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하루에 2그램 이하는 비교적 안전하고 어떤 심각한 부작용도 없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21일 동안 매일 3그램을 복용한 사람들에게 어떠한 부작용도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L-카르니틴에 대한 한 리뷰에서, 하루에 약 2그램의 복용량 정도는 장기적인 사용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메스꺼움과 같은 가벼운 부작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L-카니틴 보충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트리 메틸라 아민-N-산화물의 혈액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동맥 경화의 위험성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탈모같은 부작용은 하루에 2그램 이하 정도 복용했을 경우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6. 자연적으로 L-카르니틴을 섭취하는 방법

 

L-카니틴의 가장 좋은 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쇠고기:3온스 당 81mg(85그램)
  • 돼지 고기:3온스 당 24mg(85그램)
  • 어류:3온스 당 5mg(85그램)
  • 닭고기:3온스 당 3mg(85그램)
  • 우유: 8온스 당 8mg(227ml)

흥미롭게도, 위 음식을 섭취하면 보충제를 섭취할 때보다 L-카르니틴 흡수율이 조금 더 높았다고 합니다. 


7. 영양제로 카르니틴 복용하기 (카르니틴 추천)

 

 

나우푸드 L-카르니틴 1000 mg 타블렛

COUPANG

www.coupang.com

 

Doctor's Best L-카르니틴 855 mg 베지 캡

COUPANG

www.coupang.com

카르니틴으로 유명한 브랜드는 2개 입니다. 하나는 미국 아이허브에서 유명하게 알려진 나우푸드 카르니틴 보충제이고 하나는 다른 브랜드인 닥터스 베스트 브랜드입니다.

함량은 나우푸드가 닥터스 베스트보다 높으며 가격의 경우는 닥터스 베스트가 나우푸드 브랜드보다 살짝 높습니다. 만약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 1등을 달리고 있는 나우푸드가 더 좋은 대안으로 보입니다.

도움이 되는 글

 

다이어트 쉐이크 순위 및 추천 (+복용 방법)

사람들이 다이어트 쉐이크 (meal replacement)에 많이 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예전에 복용을 해서 단기간에 효과를 봤고 (물론 고통스럽습니다 먹고 싶은 걸 못 먹어서) 그런 경험을 토대로 다이어트..

wombat.tistory.com

 

허벅지 안쪽살 무조건 빼는 운동 5가지

일부 체지방은 생명을 유지하고 장기를 보호하는데 필수적이다. 하지만 우리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한다면, 과도한 지방이 쌓이는 것은 불가피하다. 보통의 경우, 몸이 이 지방을 저장하..

wombat.tistory.com

 

장에 좋은 유산균 제품 추천 - 베스트 셀러 Top 4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하시기 전에 일단 유산균이 무엇인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유산균은 한마리도 말하면 박테리아 입니다. 박테리아에 대한 고정적인 관념은 해롭다인데, 이..

wombat.tistory.com

 

미국 단백질 보충제 (프로틴 쉐이크) 추천 Top 5

단백질 보충제 어떤 것을 사야 하는지 고민되시죠? 지금부터 미국/북미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단백질 보충제 Top 5를 추천해 드리려 합니다. 1. 옵티멈 골드 스탠다드 웨이 100% 2. Transparent Labs 분리 유청 단..

wombat.tistory.com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하트모양)와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일부 게시글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